본문 바로가기
잡지식

우리가 알고 있는 여러가지 과일들의 역사

by 포일 2020. 4. 30.
반응형

 

 

 

우리가 알고 있는 여러가지들의 과일들은

각각의 고유 역사들을 가지고 있다.

 

오늘은 우리가 알고 있는 과일들 중에

배,사과,파인애플의

역사들을 설명하겠다.

 

 

 

 

 

 

 

 

 

 

 

 

 

 

 

 

 

 

 

 

 

 

 

 

 

 

 

 

우선 배는 

배나무의 기원지는 중국 서부, 혹은 남서부로 추정된다. 한국으로 배가 들어온 경로는 요동반도와 백두대간이다. 지금도 백두대간의 산악지역에는 아름드리 배나무가 많이 분포하고 있다.

한국의 남해안에서 일본으로 배가 전파되기도 하였다. 현재 과일을 위하여 재배하는 배나무는 동양계로 남방형인 한국배와 북방형인 중국배 그리고 유럽계인 서양배로 크게 3종류로 구분하고 있다.

한국에 자생하는 배나무는 재래종인 콩배와 함께 가장 널리 재배되는 돌배, 그리고 중국배의 근간인 산돌배가 있다. 또한 야생종으로 전남 광양의 백운산에 자생하는 백운배, 전북 위봉산의 '위봉배', 해남 두륜산의 '들배', 남해 용문산의 '용문배'가 있다.

배나무의 재배에 관하여는 삼국시대와 신라시대의 문헌에 기록이 남아있다.

한국에서는 품종육성의 노력으로 '단배'를 처음으로 '황금배', '추황배', '원황', '만풍배' 등의 품종이 육성되었다.

 

 

 

 

 

 

 

 

 

 

 

 

 

 

 

 

 

 

 

 

 

 

사과

 

 

 

 

 

 

 

 

 

 

 

 

사과는 

사과나무의 원산지는 발칸반도로 알려져 있으며 B.C. 20세기 경의 스위스 토굴 주거지에서 탄화된 사과가 발굴된 것으로 보아 서양사과는 4,000년 이상의 재배 역사를 가진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스 시대에는 재배종, 야생종을 구분한 기록이 있고 접목 번식법이 이미 소개 되어 있을 정도로 재배 기술이 진보되었다.

로마시대에는 Malus 또는 Malum이란 명칭으로 재배가 성향하였고 그 후 16-17세기에 걸쳐 유럽각지에 전파되었다. 17세기에는 미국에 전파되었고 20세기에는 칠레 등 남미 각국에 전파되었다.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포르투갈어인 ananas는 카리브 지역 토착어인 nanas(거북 열매)에 접두어를 붙인 형태다. 영문명인 파인애플은 pine(소나무)+apple(사과)이고, 사실 영어권과 스페인어권을 제외한 대부분의 서구권에서는 anana와 비슷한 이름으로 부른다.


파인애플이란 명칭은 열매의 모양이 솔방울과 비슷하다 하여 스페인에서 piña라고 한 게 어원으로 이를 영국과 미국을 비롯한 영어권에서 그대로 받아들인 것이다. 물론 한국과 일본에도 이 명칭으로 들어왔다.























이상 우리가 알고 있는 여러 가지 과일들의 역사들의 소개를 마친다.

감사합니다.^^7

 

 

 

 

 

 

 

 

 

 

 

반응형

댓글